자격증 공부, 학습, 시험 정보

행정관리사 3급 시험 응시자격 및 과목 본문

자격증 공부, 학습, 시험 정보

행정관리사 3급 시험 응시자격 및 과목

디프리 2022. 6. 29. 22:03

행정관리사 3급 시험 응시자격 및 과목

행정관리사 3급 시험 응시자격 및 과목
행정관리사 3급 시험 응시자격 및 과목

행정이란 법 아래에서 국가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행동하는 것으로 능동적이면서도 적극적인 활동을 말합니다. 이는 규모가 작은 회사부터 큰 회사까지 모두 중요한 요소로 볼 수가 있는데요. 행정 절차를 무시한 상태로 이익을 보려고 하면, 기업은 물론이고 국가적으로 위기가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경력을 우선적으로 인정해주는 분위기 속에서 관련된 공부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공자 이거나 이미 경력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 눈길을 끌만한 관리사 시험이 있습니다. 3급부터 시작하여 1급까지 급수별로 취득이 가능한 시험입니다. '한국행정관리협회'를 통해서 알아본 교육 정보와 자격증 관리 규정 및 전망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행정관리사 급수별 확인

오늘은 행정관리사 1급, 2급, 3급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급수별로 출제 유형도 다르고 응시자격 및 과목도 차이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급수마다 인정을 받는 직무 수준과 능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행정관리사 3급 행정학의 기초 분야 및 한국 행정의 실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실무 지식과 현장 업무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급수입니다. 담당자 또는 감독자로서의 직무 수행 능력을 요구하는 것으로서 사회에 나오게 되면 이와 같은 수준의 직무를 맡게 됩니다. 행정관리사 2급 행정관계 법규에 대한 이해, 재무 회계 분야 및 자치 행정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관리 능력을 지닌 직무 수행을 필요로 합니다. 일반적으로 중간관리자 수준의 업무를 맡을 수 있습니다. 행정관리사 1급 국내외 전문분야 및 주요 정책에 대한 전문 지식을 근거로 한 고급관리자입니다. 의사결정권자 수준으로 가장 높은 직무를 맡게 됩니다.

행정관리사 3급 응시자격과 시험 과목

위의 급수별 직무 및 사회적 위치, 수준을 알아보았다면 앞으로 자격시험을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를 알아보아야 합니다. 3급의 경우에는 응시 자격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1급, 2급 응시자는 일정한 경력 및 학위를 소지하고 있어야 하는데요. 상대적으로 경력과 학력을 따지지 않는 3급을 준비하는 수험자를 쉽게 찾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자격 요건이 있는 급수에 응시를 하고자 한다면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기간 내에 우편 발송을 해야 한다는 점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비전공자, 고졸 학력이라도 행정 분야에 관심이 있고 앞으로 이 분야에서 꾸준하게 경력을 쌓아가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시험을 준비하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응시자격 요건이 까다롭지 않은 행정관리사 3급에 응시를 하려면 본격적으로 수험 대비를 들어가야 합니다. 먼저 시험과목을 알아보고 현재 나의 수준과 능력을 고려하여 계획을 세워 나가야겠죠. 일반적으로 [행정관리사] 자격시험에는 1차, 2차, 3차로 구분되어 시험이 치러지게 됩니다. 결코 난이도가 낮은 자격시험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차 과목으로는 1) 한국행 정론 2) 조직, 인사행정론 3) 행정업무론으로 3과목입니다. 4지 택일형 40문항이 출제됩니다. 2차 시험과목은 1) 행정업무 실무 2) 조직, 인사실무 2과목으로 주관식 단답형 25문항입니다. 마지막 3차는 행정 전문화 실무교육 과정으로 해당 기간 내에 이수를 해야만 자격을 최종적으로 수여받을 수 있습니다.

시험일정 및 유효기간

시험일정에 대한 부분은 한국행정고나리협회에서 확인했음을 알려드립니다. 1,2,3급 모든 급수는 같은 일정에 시험이 치러지고 있습니다. 1년에 단 한번 치러지고 있으며 1차와 2차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내년도 시험을 바라보고 있다면, 올해와 비슷한 시기에 치러질 것으로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자격을 취득하고 나면, 5년 이내로 유효 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수 교육을 이수할 시에는 연장이 되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오늘은 행정관리사 3급에 대한 부분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느 시험이든 난이도가 쉽고 낮음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체감하는 정도는 수험자마다 각기 다른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요. 노력을 기울인 만큼 결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서 '최선'의 수험 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행정 분야의 경우에는 시대적 변화와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능력을 추구하고 있는데요. 그러므로 이렇게 평가를 하는 것을 통해서 자신의 능력을 외부로 어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분야의 경력을 원한다면 꼭 치러야 하는 시험이 아닐까 싶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