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공부, 학습, 시험 정보

펫푸드 자격증 공부 과정 본문

자격증 공부, 학습, 시험 정보

펫푸드 자격증 공부 과정

디프리 2022. 6. 25. 18:42

펫푸드 자격증 공부 과정

펫푸드 자격증 공부 과정
펫푸드 자격증 공부 과정

반려동물을 키우는 입장이라면 한 번쯤 우리 강아지, 고양이가 먹게 되는 음식에 대해서 생각을 해본 적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2마리의 멍뭉이를 기르는 입장에서 맛있는 '끼니'를 잘 챙겨주기 위해서 노력하는데요. 이왕이면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는 생각으로 하루에도 여러 번 고민에 빠지곤 합니다. 사람이 먹는 음식, 식자재가 아무리 건강에 좋다고 하더라도 정작 우리 반려동물에게는 큰 도움이 안 되거나 오히려 해가 될 수가 있는데요. 강아지의 경우에는 포토, 씨 과일, 초콜릿, 간이 배어있는 음식, 한약재 등이 자칫 독약이 될 수 있답니다. 바로 이런 부분을 전문으로 관리하는 이들이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펫푸드 자격증을 취득하고 본업에 충실하는 분들입니다. 용어 그대로 펫을 위한 음식을 만드는 전문인을 말하죠! 이러한 시험이 있다는 사실 혹시 알고 있으셨나요? 자칫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이 자격 취득 과정에 대해서 공부하는 방법 등을 모조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펫푸드 자격증은 어떤 걸 말하는 걸까?

정식 명칭으로는 반려동물 식품 관리사입니다. 이는 반려동물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식품을 연구하고 개발을 하는 전문가를 뜻합니다. 식품 관리사가 되면, 사료의 품질을 개선하고자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데요. 건강과 안전을 고려한 식품의 성분을 분석하고 연령에 맞는 영양섭취 등을 고려합니다. 이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 업체, 회사가 점차 늘고 있다 보니, 관련 자격시험에도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현재 해당 시험의 경우에는 '민간 라이선스'로 분류가 되어 있는데요. 직업능력개발원에서 등록이 되어 정식으로 능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되어 전공을 하는 경우도 더러 있지만, 보통은 직업학원 또는 학교를 다니면서 관련 공부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인터넷 수강으로 간편하게 공부를 할 수 있도록 교육원이 마련되어 있어서, 많은 수험자가 해당 시험에 도전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펫푸드 자격증 시험은 필기시험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과목을 살펴보면 반려 동물학 개론, 반려동물 공중위생, 반려동물영양학, 사료학으로 총 4과목을 준비하게 되며 합격의 기준이 되는 점수로는 100점 만점 가운데 6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합니다! 물론 하나의 과목이 40점 미만의 점수를 획득할 시에는 '과락'처리가 되며 이 때는 아무리 높은 평균 득점을 하더라도 최종 불합격 처리가 됩니다.

해당 분야의 전망은 어떨까?

반려동물과 연결성이 높은 시장으로 이직 또는 취업을 나가게 되는데요. 그러나 최근에는 동물원, 펫 샵, 동물병원, 펫카페 등과 같이 다양한 분야로 발돋움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진로를 잘 찾아서 진행을 한다면 충분히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창업을 준비하는 경우라도 전문성을 보여줄 수 있는 이 펫푸드 자격증을 통해 더욱 넓은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반려동물과 관련된 이색 자격증이 참 많은데요. 동물행동교정사, 동물 장례 코디네이터, 동물매개 심리상담사, 펫 매니저, 펫 뷰티션 등이 있습니다. 시험에 응시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자격 요건은 없으므로 누구나 도전 가능한 시험이라는 점을 알 수가 있죠! 필기시험으로 100% 치러지는 점에 있어서도 비전공자가 공부를 하는 데 있어서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다만, 직무에 대한 교육비는 일부 들어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기관이며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서 상이한 점을 미리 공지드립니다.! 저도 강아지를 키우고 있는 입장에서 건강한 간식을 잘 챙겨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생각하는데요. 체질에 맞지 않은 음식은 '토'를 해버리기 때문에 모든 식자재에 대해선 기본 상식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건강하게 함께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관심' 그리고 '배우고자 하는 자세'가 아닌가 싶어요. 우리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오래오래 좋은 추억 많이 남기고 싶다면, 한 번쯤 관심을 가질 만한 자격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Comments